#1 프랑스 연극의 시작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개념과 관례는 일찍이 프랑스로 건너갔지만, 정치적으로 불안정했던 프랑스는 강력한 세속극을 발전시킬 여력이 없었다. 간간이 있는 프랑스 연극의 중심은 유랑 배우들이 공연하는 익살스러운 극이었고, 관객들이 날뛰는 것으로 유명했다. 정치적으로 안정이 되면서, 파리는 프랑스 연극의 중심이 되었다. 전문적인 연기를 하는 극단이 설립되고, 그들은 공연 장소로 테니스장을 선택했다. 테니스장을 극장으로 바꾸면서 길고 좁은 객석 한쪽 끝에는 아마도 약간 올라간 작은 무대가 있고 밑에는 내부 무대가 있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극장은 작고 친근했으며, 무대 방식은 기본적으로 중세적이었다. 이때 이탈리아의 코메디아 델라르테 극단들은 파리 이외의 여러 도시들에서 순회공연을 올렸다. 이러한 코메디아 델라르테 극단들은 프랑스의 극에 또 다른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리고 이탈리아의 '신고전주의'와 이탈리아식 무대 또한 프랑스의 좋은 본보기가 되었다.
#2 신고전주의 연극
17세기가 시작되면서 프랑스 극은 눈에 띄게 이탈리아풍에서 벗어나게 된다. 코메디아 델라르테 극단들은 여전히 프랑스를 순회하며 공연했지만, 그들의 극작과 제작은 더 이상 프랑스 관객들의 호응을 받지 못했다. 17세기 초기의 프랑스 연극은 동시대의 스페인과 영국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발전하였으며, 엄격한 신고전주의 이론에 얽매이지 않았다. 하지만 결국엔 극작술, 연극 집필법, 무대 제작 기술 및 디인 기법 등 연극 무대의 모든 분야에서 신고전주의 이론을 따르게 된다. 신고전주의는 100년 넘게 프랑스 연극을 지배하게 되었다. 이탈리아식 극장이 파리에 지어졌고, 이탈리아식 무대 형식이 인정받게 된다. 이탈리아식 무대화에 대한 환호와 신고전주의와의 지속적인 지배에 대해서 프랑스의 연극은 정점을 찍는다.
프랑스 희극은 배우 겸 극작가인 '몰리에르'라는 천재를 발굴한다. 프랑스 신고전주의 극작가들 중에서 현대 연극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인물로 희극의 대가로 꼽히는 사람이다. 그는 제한적인 신고전주의 형식의 범주 내에서 작품을 썼다. 계획적이고 치밀한 줄거리 구성과 인물, 슬랩스틱 등의 요소로 인기를 끌었다. 몰리에르는 고대 로마의 희극, 이탈리아의 코메디아, 프랑스의 익살극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배우로서의 경험을 토대로 사회와 더덕적 허세를 풍자하는 희극을 만들었다. 그의 특기는 재치 있는 대사와 인간의 어리석음을 간파하는 예리한 시각으로, 악함과 어리석음을 사실 그대로 묘사해 내서 관객들에게 충격을 안겨주었다. 왕의 눈에 띈 몰리에르 극단은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라르테 단체와 함께 파리에 있는 극장을 공유하게 된다. 이제 대중 공연에서뿐 아니라 왕실 공연에서도 성공을 거두게 되었고, 왕실의 극단으로 임명받게 되면서 수많은 궁정 야외극과 희곡들을 써냈다.
#3 프랑스의 국립극장
프랑스 국립극장의 건립은 연극사상 획기적인 사건이다. 몰리에르가 사망한 후, 루이 왕은 당시 정부의 보조를 받았던 극단들을 합병하고, 그 극단에 프랑스어로 된 작품 공연의 독점권을 부여했는데 이것이 세계 최초의 국립극장 '코메디 프랑세즈(Comedie Francaise)'이 되는 것이다. 정부의 지원을 받는 코메디 프랑세스는 무수히 많은 유명 배우들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그들은 탁월한 연기력으로 인정받았다. 그런 재능 많은 배우들 간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 몰리에르 극단이 이용하던 분배 방식을 채택하여 그들을 조직적으로 묶어세웠다. 여타 많은 프랑스 극단들처럼 코메디 프랑세즈도 자기 소유의 극장 건물로 기게 되는데 그 건물 역시 테니스 코트를 개조한 형태의 것으로 관람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했다.
코메디 이탈리엔느가 정치 풍자극을 공연했다는 이유로 추방당하게 되면서, 코메디 프랑세스와 오페라 극장이 파리의 연극을 독점하게 된다. 그러한 독점권 때문에 작품들의 배출 통로가 부족해졌고, 그것은 프랑스 연극의 숨통을 틀어막는 효과를 불러왔다. 이런 문제는 코메디 프랑세즈가 혁신적인 작품보다는 모방적인 작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으로써 더욱 악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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