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으로 한 걸음

아시아 연극, 인도와 중국 그리고 일본

by ∑파로도스 2023. 2. 3.

#1 인도의 연극

 산스크리트(sanakrit) 드라마는 인도의 귀족계급이 사용하던 언어인 산스크리트어로 쓰여 다양한 궁정 연회에서 공연된 희곡들이다. 그중 연극의 중요한 논문인 나타야사스트라는 연극 공연을 위한 백과사전으로도 활용된다. 구전 문화에서 파생된 나타야사스트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과 같이 연극과 드라마에 대한 긴 논문이다. 그것을 통해 우리는 산스크리트 드라마를 상연했던 초기 극단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극단은 저마다 대표하는 배우이자 공연의 모든 것을 총괄했던 수드트라하라라고 하는 지도자가 있었다. 주요 배우들은 남성들이었지만, 여성 배우도 중요한 역을 맡아 연기했다. 대부분의 공연들이 귀족의 궁정에 초대되어 이루어졌고 궁정 안뜰과 같은 곳이 공연 장소로 사용되었다. 그래서인지 의상은 화려했지만 무대 배경은 사용되지 않았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연극들은 대체로 귀족들의 고전어였던 산스크리트어로 쓰였기 때문에 그 언어를 이해할 수 없었던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는 당연하게도 인기가 없었다.

 산스크리트 드라마는 9세기 말에 쇠퇴했지만 인도의 수많은 방언들로 구성된 민속극들은 여전히 인기가 좋았다. 민속극들은 형이상학적 심오함보다는 절충적이며 볼거리가 많았다. 그중 인도 신화를 연상시키는 무용극들이 인기가 많았다. 카타칼리라(kathakali)는 무용극이 유명했는데 이는 구어보다도 움직임이 훨씬 강조된 연극이다. 한 그룹은 노래를 부르고 다른 그룹은 반주에 맞추어 춤을 춘다. 놀랄 만한 분장과 정교하고 추상적인 의상을 입은 무용수들이 마임을 하고 춤을 추며 복잡한 손의 상징, 얼굴 표현, 신체 움직임을 써서 인물을 연기했다. 

 

#2 중국의 연극

 중국의 문화는 인도처럼 다양한 언어와 지형에서 발생된 고대 문화이다. 중국의 오페라는 중국에서 지배적인 연극의 형식이다. 중국 연극의 초기 발전은 황실의 후원으로 이루어졌다. 당나라 시기에 배우 훈련소가 따로 있었던 것으로 보아 이 제도가 연극배우들을 훈련시키는 전통을 확립했음을 알 수 있다.

 원나라 때 높은 교육을 받았던 많은 문학인들이 생계를 위해 작품을 쓰게 되었다. 이로 인해 수준 높은 예술과 대중적인 연극 전통이 만나서 문화적인 영향의 복잡한 혼합물이 왕성하게 배출되었다. 학자들은 이 시기를 5세기의 그리스와 영국의 엘리자베스 시대에 견주어 말하곤 한다. 원왕조 때 완성된 연극 양식은 일반적으로 네 가지의 연기, 네 가지의 노래가 연속된다. 상당 부분을 음악이 차지하였고, 글보다도 대중에게 이미 알려진 대중음악의 운율과 박자를 사용하여 대본을 구성했다. 대부분의 무대들은 야외용으로 지어졌고, 나중에는 찻집에서 공연들이 행해졌다. 후에 영구적인 극장이 지어졌을 때에도 여전히 무대 주위에 테이블이 놓였다. 분장과 의상은 풍부한 색감으로 화려했으며, 양식화된 몇 가지 의상들은 당시의 예술 작품으로 묘사된다. 

 명나라의 연극은 장식적이고 인위적으로 변질되었다. 연극이 문학적인 드라마가 되어 시를 중요시하고 일관성이나 박진감 있는 극적 행위를 배제했다. 각 막에서 여러 명의 배우들이 막을 진행하는 동안에 노래를 부를 수 있었고, 그 음악적 구성 역시 매우 화려했다. 명나라 말기에는 거의 전적으로 부유층의 후원을 받았던 연극은 비대해진 대중과 우대감을 상실했으며 생동감도 시들해졌다.

 

 

#3 일본의 연극

 섬나라 일본은 중국의 영향을 받으며 일찍 성장했다. 중국 문화보다 더 짧은 역사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문화는 유구하고 복합적이다. 기원후 5세기의 일본은 자연과 정신 숭배에 밀접하게 관련되는 '신토'라는 종교를 따랐다. 중국의 당나라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불교를 받아들이게 되었고,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며 전국에 확산되었다. 신토와 불교의 영향력은 일본 연극의 발전에 큰 몫을 담당했다. 일본 연극의 핵심은 춤이다. 특수한 움직임 형식을 통합하며 춤과 함께 발전했다. 일본의 연극도 인도처럼 중요한 춤을 만들고 수백 년간 전통방식을 고수한 비현실적인 극형식을 창조했다. '노'와 '가부키'가 특히 그렇다.

 노(noh)는 대중극의 전통이 학문적 추구와 결합되어 발생한 것으로, 정치와 예술의 양 분야에서 유명한 권력자들에 의해 형성되었다. '노오' 배우들은 어려서부터 훈련을 받는 전문 배우이다. 때문에 노래, 연기, 춤, 그리고 마임에 정통하게 된다. 극의 줄거리는 대부분 유명한 문학작품이나 역사적 사건들이다. '노오'의 등장인물들은 보통 관객들에게 이미 친숙한 문학상의 인물이나 역사상의 인물들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중요한 특정 배역들은 대부분 가면을 쓰고 등장하고, 무대장치가 없으며 진귀하면서도 상징적인 소품과 세련되고 아름다운 의상을 입는다. 

 가부키(kabuki)는 수 세기 동안 일본 연극 현장의 일부를 차지해 오고 있고, 현재까지도 일본 관객들에게 인기 있는 연극 형식이다. '노오'와 관련이 있지만 훨씬 볼거리가 많아 독특하고 대중적인 형식으로 인기를 얻었다. 가부키의 배우들도 어려서부터 노래, 춤, 연기, 그리고 육체적 민첩성을 훈련받는다. 남성 배우들로만 구성되어 있어 여성 역할을 맡는 배우들은 특히 양식화된 동작과 태도를 통해 여성적 매력을 모방하는데 숙련되어 있다. 가부키의 의상과 분장은 대체로 화려하고 우아하다. 움직임은 늘 연극적이고 몸집은 실제보다 좀 더 크게 보인다. 그러나 가부키는 환상적인 것으로부터 사실적인 것까지 매우 넓은 범위의 양식을 실제로 표현한다. '노오'가 세상으로부터 후퇴의 연극이라면 가부키의 이야기는 영웅적이고 낭만적이어서 세상을 직면하고 보듬는 연극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