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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으로 한 걸음

미국 연극의 다양한 방향성과 연극 조합들

by ∑파로도스 2023. 2. 28.

#1 미국의 극작가 '유진 오닐'

 세계대전 사이에 미국에서는 지금까지도 유명한 극작가들이 많이 등장했다. 그중 극작가인 '유진 오닐'은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드라마의 길을 터준 것으로 종종 언급된다. 오닐은 연극을 단순한 오락거리나 상업 수단이 아닌 고차원적인 시대의 흐름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미국 연극이 성숙해질 수 있도록 사실주의, 표현주의, 현대판 그리스 비극 등 다양한 양식으로 작품을 만들었다. 그의 초기 극들은 사실주의에 기반했으며 상당수의 작품이 어떤 면에서는 바다를 다루고 있다. 극작 기간 동안 다양한 연극 형식과 양식을 실험했으며, 표현주의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털복숭이 원숭이'라는 작품에서 보면 그가 혁신적인 드라마투르기 기법을 가지고 어떻게 실험했는지 알 수 있다. 이 작품은 8개의 장면으로 구성되었고, 그 장면들은 주인공의 사적인 관점에서 나온 행동을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의 등장인물은 대표적인 타입이며, 작품은 20세기 사회의 비인격화를 비판하는 내용이다. 그의 후기 작품들은 자신의 경험들에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데, 특히 강렬한 사실주의 희곡인 '밤으로의 긴 여로'는 그의 자서전적인 희곡으로 마침내 오닐이 자신의 가족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게 된 작품이다. 그는 1920년에 '지평선 너머'라는 작품으로 처음 퓰리처상을 수상했고, 1936년에 노벨 문화상을 수상한 최초의 미국 극작가가 되었다.

 

 

#2  소극장 운동과 연극 조합

 제1차 세계대전 중에 진지한 극작가들의 등장하면서 많은 독립적인 소규모의 극단들이 등장했다. 비상업적이었던 소극장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 시작되는 오프 브로드웨이 연극 운동에 영감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소극장 운동은 1920년대에 번성했는데 그들은 상업적인 연극의 대안으로서 창단되었다. 그들 중 프라빈스타운은 굉장히 영향력이 있는 극단이었다. '유진 오닐'의 작품을 공연한 최초의 극단으로서 오닐이 중요한 극작가로 명성을 세우는 데 기여했다. 그리고 로버트 에드몬드 존스의 디자인과 같은 새로운 무대 기술과 공연 양식들을 소개하기도 했다. 

 1920년대 브로드웨이에 시어터 길드 혹은 연극 조합이 등장했다. 기부금에 기초한 직업적인 조직인 연극 조합은 금전적인 제약에 구애받지 않는 공연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 진지하게 예술적 그리고 정치적으로 고민하는 미국의 많은 선두적 실험적인 극작가들과 외국 작가들의 작품까지도 지원했다. 연극 조합은 영구적인 연기 극잔 설립을 추진하기도 했다. 초기의 성공으로 브로드웨이는 상업적인 크기의 관객이 진지한 연극에도 관심을 가지고 보러 온다고 믿었다. 그러나 공황기에 재정적으로 위기에 처하게 되고 결국에는 또 다른 상업적인 공연을 제작하는 존재가 되어버린다.

 

#3 그룹 시어터

 1930년대 또 다른 새로운 조직인 그룹 시어터는 브로드웨이에서 공연했던 비상업적인 극단이다. 이 극단은 미국에 스타니슬라프스키 시스템을 소개하였으며, 이것이 미국적 사실주의 양식이 되어 오늘날 미국의 연극과 영화를 지배하고 있다. 그룹 시어터는 보다 더 단순화된 선택적 사실주의 디자인 양식을 확립했다. 이 극단은 정치적으로는 좌파 성향을 가지고 있었으며 극단원들은 연극을 통하여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행동에 동기 부여를 하고자 했다. 그들은 사회 문제와 관련된 시사적인 문제, 사회적 쟁점, 빈곤과 억압에 초점을 맞추어 연극을 공연하는 데 전념했다. 그룹 시어터는 재정적 · 정치적 문제들로 1941년 해체되었으나, 이 극단이 미국 연극에 끼친 영향은 여전히 막대하다.

 

#4 미국 연방 연극 프로젝트

 세계대전 동안에 비상업적인 미국 연극계에서 또 다른 한 가지 연극 실험이 이루어졌다. 경기 침체기 동안에 공황으로 작업에 어려움을 겪는 연극 예술가들을 도와줄 목적으로 시작한 연방정부의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젝트는 4년 동안 미국 전역에 걸친 연극 산업들을 지원했고 뉴욕 외부의 연극에 대한 관심과 부흥을 도왔다. 이렇게 운영된 연방 연극 프로젝트는 연극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으며, 중요한 공연을 대거 탄생시키는 성과를 올렸다.

 프로그램에 대한 열광은 일부 국가주의적 특징에서 발생하였다. 또 일부는 문화적 다양성에 있었으며, 유대인 극단과 흑인 극단이 모두 있었고 혁신적인 예술적 관행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러한 정책에 의해 개발된 가장 인기 있는 양식들 중 하나는 시사적은 사건들을 극화로 다룬 것이다. 그것은 무대에 올린 일종의 기록물로서 주택문제, 실업 증가, 농업정책, 성병, 전쟁 등 가장 긴박한 사회 문제들을 주제로 하였고 곧바로 미국 전역으로 퍼져 나갔다. 반사회주의 정부의 정밀조사 동안 이러한 양신은 사회주의 조직으로 거부당했다. 정부는 정치적인 이유들로 1939년에 연방정부 연극 기획 사업을 위한 자금 지원을 중단했고 예술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국가 최초의 거국적인 실험도 막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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