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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으로 한 걸음

세계대전 이후의 연극, 30년간의 격동기

by ∑파로도스 2023. 3. 2.

 

#1 실험극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연극계는 양산의 시대를 맞게 된다. 사실주의는 여전히 기세를 떨쳤지만 반사실주의 역시 그에 못지않게 번성했다. 연극은 이 혼란스러운 시기의 사회적인 개혁을 적용했다. 이 시기의 연극적 혁신은 많은 연극 예술가들이 우리들에게 삶과 연극 그 자체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도록 했다. 1945년에서 1975년까지의 30년간은 연극이 급격하게 변하던 시기이다. 새로운 실험적인 연극들이 계속해서 등장하면서 급증했다. 이미 확립된 연극과 희곡의 형식들은 도전적으로 고쳐졌으며, 부조리극이나 환경 연극과 같은 운동들은 연극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새로운 정의를 확실하게 이끌어냈다.

 

#2 실존주의

 이 기시에 주목할 만한 것은 실존주의였는데, 이것은 우주의 법칙은 무작위적이고 존재의 의미가 없으며, 신은 존재하지 않고, 때문에 인간은 불합리한 세상에 인간 스스로의 실존을 창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인이 받아들일 수 있는 유일한 행동이란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뿐이다.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실존주의자들로 하여금 제2차 세계대전의 명백한 영향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실존주의 연극들이 말하고자 하는 철학은 혁명적이지만 극의 형식은 매우 관습적이었다. 이야기 구성은 전통적인 논리에 기초했으며, 등장인물들의 성격은 충분하게 전개되었으므로 이해하기에 어렵지는 않았다.

 

 

#3 환경 연극

 환경 연극의 많은 특징은 메이에르홀트와 아르토를 포함한 20세기 초반에 활동한 전위 예술가들의 작품과 이론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환경 연극은 극장의 모든 공간은 공연 장소라는 생각에 기초해있고, 배우와 관객과의 구분은 인위적인 것이라고 생각했다. 극본을 신성시하거나 본질적인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즉흥연기와 텍스트의 재작업을 허용했다. 폴란드 연출가인 예지 그로토프스키는 환경연극 이론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람이다. 그는 스타니슬라브스키가 연기에 대해 적절한 질문들을 해왔다고 생각했기에 그를 존경했으며 동시에 러시아인 메이에르홀트의 작품도 그에게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그의 극단은 소규모로 선정된 관객들 앞에서 공연하고, 많은 연극 예술가들이 연극에 관해 생각해왔던 방식을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다. 극단과 외부의 참가자들이 연장된 시간까지 지속되는 공동의 사건으로 만들어내는 식의 연이은 종합 예술적인 실험을 수행했다. 가끔씩 그는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수단으로서의 연극보다는 예술로서의 연극의 속성과 형식에만 관심을 갖는다고 비난받기도 했다.

 '예지 그로토프스키'가 개발한 '가난한 연극(poor theater)'의 개념은 연극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논쟁에 답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이다. 그는 연극의 본질은 배우와 관객의 상호 작용에 있다고 주장했으며, 대본과 무대 장치 그 외의 다른 요소들은 덜 중요하게 여겨졌다. 그래서 이것을 가난한 연극이라고 불렀다. 그는 연극의 필수 요소인 배우와 관객의 관계를 심화시키기 위해 그 둘을 한 군데에 합쳐놓으려고 다양한 공간적 배열을 실험했다. 그가 제작한 연극들은 연극의 본질적인 개념으로 제한되었고, 그의 목적에 맞게 편집되었다. 이 공연에서의 연기 양식은 내적 감정들보다는 신체와 목소리의 조절을 강조한 외적인 것을 중요하게 여겼다. 배우는 거의 모든 신체의 근육을 완전히 통제하여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훈련해야 했다. 연극 환경과 공연의 비언어적 측면에 대한 강조는 앙토냉 아르토의 생각들과 강한 유사점을 갖는다.

 

#4 절충주의 연극

 1945년에서 1975년까지는 많은 연극 예술가들이 연극 기법의 다양성을 실험했던 시대였는데, 그들의 예술 작품을 분류하기란 쉽지 않아 그들을 절충주의자라고 부른다. 이 시기 유럽의 연극 혁신자는 대부분 연출가들이었고 그들의 작품은 혁신적인 기법을 사용한 실험 연극이었다.

 영국의 연출가 피터 브룩(Peter Brook)은 당시 절충주의자들 가운데 가장 유명하다. 피터 브룩은 관습적이지 않은 양식과 무대를 연출한 과감한 작품으로 20세기 연극의 발전에 상당한 공헌을 했다. 그는 메이에르홀트의 생체 역학과 곡예술과 같은 실험들에 영향을 받고, 아르토의 잔혹극의 영향과 그로토프스키의 실험에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브룩은 그로포크스키처럼 연극 제작 과정 전체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 연극 작품 또는 결과보다는 작품의 진행 과정에 더 관심을 가졌다. 그가 자신의 연극 이론서에서 밝혔듯이, 그는 실험을 허용하지 않는 치명적인 상업적인 연극을 피하려고 애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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