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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으로 한 걸음

19세기, 연극 제작 방식과 스타 시스템의 발생

by ∑파로도스 2023. 2. 15.

#1 연기 스타일과 스타 시스템

 1800년에서 1875년 사이의 연기는 대부분 양식화된 신체 동작과 발성에 기초를 두었다. 배우의 억양과 어울리는 규격화된 특정 동작들과 신체 움직임을 통해 감정들과 내부의 생각들을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배우의 신체화는 일상의 관찰에 기초해야만 한다고 요구했는데 이는 훗날 사실주의 연기 체제에서 더욱 강조된다. 그 시대의 배우들은 주도면밀하게 계획적이며 섬세한 연기를 펼쳤고, 구체적인 인물 유형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감정적인 과시를 강조했다. 특정 유형의 역할을 전문전으로 하는 배우들도 있었는데 그들 중 일부는 자신의 이미지를 뛰어넘지 못하고 비슷한 역할만 반복해서 연기하게 되었다. 그리고 일부 배우들은 보다 더 현대극의 개념에 가까운 새로운 양식의 연기를 펼치기도 했다. 그들은 일상생활과 가까운 무대 움직임, 목소리 발성, 성격 묘사 등을 보여줬다.

 19세기는 남녀 스타급 배우들의 전성기였다. 교통의 발달로 인해 스타급 배우들은 순회공연을 하며 자신의 재능을 전 세계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국제적인 명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관객들은 그들을 보기 위해 몰려들었으며 우상으로 여기게 되었다. 스타의 등장은 연기술과 연기 산업에서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기도 했다.

 

 

#2 연출 예술의 등장

  연출가는 이미 18세기에 요한 볼프강 폰 괴테와 데이비드 개릭에 의해 등장했다. 19세기에는 극단장들이 배우나 작가를 겸했다. 그들은 대본 선정, 배역 분배, 연습 감독, 무대 미술, 의상, 비용 처리 등 거의 모든 분야를 책임졌다. 그들은 대부분 당대 최고의 배우였고, 그래서인지 공연 무대 제작에 큰 흥미를 가져 시각적인 요소들을 감독하고, 공연 연습을 진중하게 여겼으며, 블로킹 표본들을 실험하는 등 한 걸음 더 사실주의를 향하여 연극을 진행시켰다. 

 독일의 유명한 오페라 작곡가이자 무대 이론가인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는 한 사람이 작가, 작곡, 연출을 맡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통일된 연극 제작에 대한 그의 개념은 쇼 전체를 통제하는 거장 예술가에 의해 실행되는 '걸작 예술품'을 의미했다. 이러한 개념은 현대 연극에서의 연출가를 확립시킨다. 그는 관객과 무대 사이에 숨겨진 오케스트라 석을 만들었고, 박스석·갤러리석·피트석을 없앴으며 부채꼴 모양의 객석을 만들어 모든 자리에서 무대가 균일하게 잘 보이게 했다. 그리고 관객들이 보다 더 공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객석의 불을 점등한 최초의 연출가이다.

 또 다른 혁신적인 연출가는 '게오르크 2세'이다. 연출가로서 그는 많은 셰익스피어 작품과 낭만주의 희곡들을 연출하여 공연 무대에 대변혁을 일으켰다. 그는 연극의 모든 요소들이 완벽하게 통일될 때까지 오랜 시간을 무대 배경과 의상을 갖추고 배우들을 연습시켰다. 그는 스타시스템을 반대하여 대부분 젊은 극단 배우들을 고용했다. 그의 공연들은 공연의 역사적인 정확성을 고집했고, 섬세하게 작업한 무대그림, 실제적인 무대 장치, 등장인물과 시대를 확립시키도록 돕는 의상, 조명과 음향 효과들에 돈을 아끼지 않았다.

 

#3 러시아 연극

 러시아에서는 18세기 중반에 정규극이 모습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순회공연을 하는 극단이 있었는데 그들은 황제 엘리자베타를 위한 공연을 요청받아 올렸고, 황제는 그 대가로 극단의 배우들 중 일부를 선발하여 공부시켰다. 그녀는 극단을 국립 학교로 간주하였고, 자신을 그 학교의 최고 선생님으로 여겼다. 그녀의 관심에 힘업어 연극계는 발전했다. 볼쇼이 극장이 준공되었으며, 배우와 무용수 그리고 가수 등을 양성하기 위해 황립 연극 학교를 창설했다. 그리고 국가 차원의 규제들을 풀어주어 귀족들과 부유한 지주들은 자신의 농노들을 활용하여 극장을 창설했고, 배우와 무대 제작자의 역할을 하게 했다. 

 19세기 초의 러시아는 나폴레옹 전쟁, 반란 등으로 정치적인 위기였다. 이 시기 내내 연극을 포함한 모든 창작 활동은 행정 당국의 엄격한 통제를 받게 되었고, 사전 검열 또한 만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작가 및 배우들이 배출되었다. 19세기 초에는 러시아도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낭만주의가 시작되었다. 알렉산드르 푸시킨의 '보리스 고두노프'는 낭만주의라는 새로운 형식을 알리는 작품이다. 다양하고 광대하며,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소통에 대한 작품으로 시적이다. 그러나 검열제도 때문에 이 공연은 오랫동안 공연되지 못했다. 사실주의 연극은 낭만주의와 병행하며 니콜라이 고골의 연극에서 나타났다. 

 러시아의 연극 예술가들은 유럽의 극작, 연기, 공연 제작 등의 분야가 어떻게 발전되어왔는지 오랫동안 연구하였다. 19세기 말에는 모스크바 예술극장의 창립자인 콘스탄틴누스 스타니슬라프스키와 블라디미르 네미로비치, 그리고 안톤 체호프 같은 연극계의 세계적인 거장들이 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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