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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으로 한 걸음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사실주의 연극의 시작

by ∑파로도스 2023. 2. 22.

#1 현대연극의 뿌리

 우리와 밀접한 현대 연극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으며 연기, 무대 제작 기법, 극작 등 모두 이 시기에 발전하기 시작했다. 19세기 후반에 노동자 계급이 급부상하여, 정치가들과 사회 과학자 그리고 예술가들이 노동자 계급의 이해관계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이 시기 서구 사회의 급변은 연극 예술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20세기 전체를 통해 대립하는 두 가지의 예술적 충돌의 탄생을 관찰할 수 있다. 그것은 일상생활의 환각을 무대 위에서 창조하려는 사실주의 예술가들과 무의식의 세계의 비논리적으로 보이는 무대를 창조하려는 추상파 예술가들이었다. 

 

#2 사실주의

 사실주의는 현대 연극의 시작을 예고했다. 사실주의 예술가들은 관객들이 무대 위의 행위가 일상생활을 재현한 것임을 믿게 하려고 노력했다. 무대 위의 행위는 삶을 거울처럼 비춰 주변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는 상황과 인물을 그렸다. 사실주의 드라마의 목적은 관객의 관심을 사회 문제로 유도하여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데 있었으며, 단순한 도덕적 판단을 내리거나 산뜻하게 마무리 짓는 것을 거부했다. 통속적인 멜로드라마와 달리 사실주의 희곡은 도덕과 부도덕이란 상대적인 것이므로 구별하거나 정의 내리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함축하고 있었다. 그들은 고정된 인물들 대신 복잡한 인격의 인물을 창조해냈고, 실제 사람들이 그러듯이 유전과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 듯 보였다. 이 인물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구어체이고 회화적이었다. 19세기 후반에 많은 비평가들은 노골적으로 사람들의 신경을 건드린다는 이유로 사실주의 연극을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때문에 그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공연하는 데 엄청난 반대에 부딪히거나 끊임없는 검열의 대상이 되었다.

 예술이 실제 삶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생각은 새로운 것이 아니었다. 모든 초상화나 정물화에 담긴 르네상스 이론에도 내포되어 있었고, '함부르크 연극론'에도 명백히 나와 있다. 그리고 약 1845년 사진술의 발명으로 있는 그대로의 삶을 묘사하는 방식이 더 구체적이 되었다. 사실주의 이전의 연극은 일관성이 없었고 그 시대의 유행을 따르는 게 대부분이었다. 연기는 신제가 아닌 그저 연기였고, 무대는 작화된 천으로 둘러싸인 박스세트에 불과했으며 진지하지 않았다. 그래서 사실주의 연극가들은 연극은 보다 더 진지해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3 헨리크 입센(Henrik Ibsen)

 사실주의를 주요 예술 운동으로 시작한 사람은 노르웨이의 극작가 헨리크 입센이다. 입센의 초기 희곡들은 노르웨이의 역사와 신화를 토대로 한 낭만적인 드라마로 민족적인 인물의 극단을 탐구했다. 중기의 희곡들은 사실주의적인 사회 드라마로 인간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탐구하며 불행한 결혼, 남녀 차별적인 성도덕의 기준, 배우자의 부정, 여성의 위치 같은 문제들을 다뤘다. 이러한 주제들은 항상 논란의 여지가 많았으나 솔직 담백하게 다루었으며, 초연 시에 불같은 논쟁을 불러일으키곤 했다. 그의 사실주의 희곡 대표작으로는 '인형의 집(A Doll's House)', '유령(Ghosts)', '민중의 적(An Enemy of the people)' 등이 있다.

 입센은 관객들이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일상생활을 재현하고 있다고 믿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 그는 경제적 불공평함이나, 성에 대한 이중 잣대, 그리고 불행한 결혼 생활 등 당시 연극계의 수준으로는 금기시되었던 사회문제들을 고 넘어가야 한다고 믿었다. 드라마의 목적은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사회 문제들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함이라고 주장했다. 

 '인형의 집'에는 19세기의 '잘 짜여진 극'에서 볼 수 있는 전통적인 요소들이 많이 사용되었다. 하지만 내용은 충격적이었고, '잘 짜여진 극'과 달리 사회적인 관습과 전통적인 도덕성은 모순과 부적절이 엉켜있음을 드러냈다. 여성의 적절한 역할, 안락사의 윤리, 사업과 전쟁의 도덕성, 종교의 자본과 같은 의문들은 사회적 행동의 진실을 진지하게 캐기 위한 기초를 형성했다. 드라마가 그 시대의 사회적 쟁점에 관련되어야 한다고 믿었던 세계 각지의 연극 제작자들은 그의 작품을 번역하고 제작하고 모방하기 시작했다. 그의 작품은 여전히 자주 공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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