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스크바 예술극장
19세기 말의 극장 중에서 사실주의에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극장은 1898년 설립하여 현재까지 사용 중인 모스크바 예술극장일 것이다. 콘스탄틴 스타니슬라브스키와 블라디미르 네미로비치 단첸코는 모스크바에 새로운 종류의 극장을 설립하기로 했다. 그들의 목표는 상업주의의 요구에서 벗어나 무대장치 요소의 지나친 강조를 피하고, 연극 내면의 진실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모스크바 예술극장은 첫 시즌 때 안톤 체홉의 '갈매기(The Sea Gull)'를 상연하였는데, 이미 한 번의 실패를 맛본 작품이기에 극장의 단원들은 노심초사했다. 안톤 체홉은 이미 러시아 최고의 단편 소설 작가였지만 이전 극단에서 그의 혁신적인 드라마 기법을 이해하지 못했고, 당시 배우들의 몸에 익은 공연과는 확연히 달랐기 때문에 실패했다고 본다. 그러나 모스크바 극장의 설립자인 네미로비치 단체코와 스타니슬라브스키는 체호프의 작품에 매료되었고, 설득 끝에 '갈매기'를 공연하기로 했다. 자신들의 연극이 다른 연극과는 확실하게 구별되기를 원했던 그들은 체호프의 획기적인 작품을 성공적으로 올렸다. 이 공연의 성공과 더불어 현대 연극의 새로운 장이 시작된 것이다. 체홉의 작품들은 스타니슬라브스키에 의해 신중하게 실현된 사실주의 공연으로 모스크바 예술극단의 명성을 높여 주었다.
#2 안톤 체홉(Anton Chekhov)
체홉의 초기 작품들은 구조적으로 후기 작품들과는 많이 다르지만 지방 중산층이 겪는 일상적인 사건과 사람들의 삶을 바꿔버리는 외부의 힘에 대한 그의 관심은 여전하다. 그의 희곡은 다양한 주제들이 얽혀있으며 그것들은 무수한 인물과 이미지를 통해 발전된다. 모스크바 예술극장에서 '갈매기'가 성공을 거두고 이후 세 편의 드라마 '바냐 삼촌', '세 자매', '벚꽃동산'도 모스크바 예술극장에서 상연되었다. 체홉의 희곡은 사실주의로서의 의미뿐만 아니라 현대 희비극의 모델로서도 엄청난 의미를 갖는다. 희극적 요소와 비극적 요소가 한데 뒤섞여서 그것이 씁쓸하면서도 달콤한 드라마가 된다. 그의 작품에서 비극적 인식을 격렬하게 해주는 것은 희비극적 인물들이 자신의 가장 내면에 숨겨진 욕망을 실현시킬 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또 세기의 전환기에 러시아에서 일어난 계급 구조의 변화를 반영하여 능력 없는 귀족 가문의 사람들을 희극적으로 그리기도 한다. 어떤 점에서 그는 귀족의 고립과 필연적인 멸종을 묘사함으로써 러시아 혁명을 예지했다고 볼 수도 있다. 체홉의 연극은 시적 표현과 상징주의에 대한 성향에서 헨리크 입센과 버나드 쇼와의 차이점을 보인다. 계산된 침묵과 기교적인 반복과 같은 언어 조작은 음악과 암시는 물론이고 현실감도 만들어낸다.
#3 콘스탄티누스 스타니슬라브스키(Konstantin Sergeivich Stanislavski)
모스크바 예술극장의 공동 창립자이자 체홉의 주요 작품들을 연출한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훈련 시스템은 현재까지도 배우들의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다. 그는 마이닝겐 극단이 러시아를 순회했을 때 그들의 사실주의적인 공연에 매료되었으며 그것을 모델로 삼기로 했다. 그러나 그들의 낭독적이고 연설적인 연기 방식은 대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사실주의 드라마를 위해 작업했지만 상징주의 드라마를 연출하기도 했으며 다른 반사실주의 무대 예술가들의 작품을 격려해 주기도 했다. 그는 숨을 거두기 전까지 자신의 연기 시스템을 끊임없이 개발했고, 배우 지망생들을 훈련시키고 또 다음 세대에까지 전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반전시켰다.
배우는 무대 위에서 몸이 경직되지 않기 위해서 걷고 서고 앉고 눕는 동작까지 새로이 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대 위에서 듣고, 보고, 시선을 주고받기 위해서는 배우 스스로를 재교육하는 것은 필수적인 것이라 생각했다. 이러한 재교육을 성취하기 위해, 배우는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사실이라고 믿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의 이상은 연출자와 배우들이 연극을 이해함으로써 함께 성장하는 것이었다. 극단이 역할의 심리와 복잡한 연관성을 파악한 후에야 배우들은 무대에 오르기 시작했다. 그의 이상은 러시아에서 혁명이 일어났던 시기에 이르러서야 인정받았다. 그의 영향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의 시스템은 변형과 수정을 거쳐오면서 현재까지 여전히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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