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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으로 한 걸음

현대연극, 다양한 문화와 연극의 발전

by ∑파로도스 2023. 3. 9.

 

#1 여성 연극

 여성연극은 1970년대를 시작으로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주로 여성들이 여성주의 목표와 여성 예술가의 경력을 권려 하는 목적을 가진 연극 단체들이 모였다. 그들은 조직구성, 작업 방식, 레퍼토리, 예술적 수준 등 매우 달랐으면서도, 공통적으로 여성들이 성별로 인한 부당한 차별을 당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생겨난 불평등을 연극을 통해 바로 잡을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미국에서는 많은 여성 극작가들이 미국 사회의 전통적인 성별 역할과 여성의 위치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여성주의 연극 극단들 또한 관객들이 성별 편견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뉴욕의 어떤 여성 단체는

일차적으로 여성 예술가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극작가, 디자이너, 연출가로써 작업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줬다. 그들의 목표는 여성의 예술을 호의적으로 조명하는 것이었으므로 예술적 탁월함은 공연의 1차 목표였다.

 '마리아 아이린 포니스'는 가장 정치적이고 다작으로 유명한 여성 극작가들 중 한 사람이다. 다른 이들보다 월등히 뛰어났던 그녀의 경력은 1960년대 오프 오프 브로드웨이에서부터 시작된다. 포니스는 오프 오프 브로드웨이 운동을 개시했던 전위적인 연극 극작가 가운데 한 명이었다. 다른 동료 극작가들과는 다르게 포니스는 이후에도 오프 오프 브로드웨이에서 작업을 계속해왔으며, 비상업적 연극계를 떠나려고 하지 않았다. 포니스의 작품은 오프 오프 브로드웨이 연극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의식과 인간관계에 대한 관심 사이에서 균형을 이룬다. 작품의 독특한 성향 때문에 미국 연극계에서의 전형적인 성공과 인지도를 얻지는 못했다. 

 

 

 

#2 동성애 연극

 20세기 말에 떠오른 많은 대안 연극들 중에서는 게이와 레즈비언에 집중한 연극이 있었다. 예를 들어 19세기와 20세기에도 선정성 논란과 성별 역할에 의문을 불러일으킬 만큼 남녀 간에 옷을 바꾸어 입고 등장하는 공연이 꽤 있었다. 1960년대 이전에도 미국 연극에 게이와 레즈비언을 주제로 한 연극과 공연들이 많았지만, 동성애적 행위는 미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불법으로 공식적인 동성애적 행동은 아무리 말 뿐이라도 불경죄나 음란죄로 처벌받을 수 있었다. 그래서 동성애를 다룬 희곡은 금지된 항목으로 분류되었다. 예외에 대한 규정이 있긴 했으나 거의 법제화되었다. 

 오프 브로드웨이에서 제작되어 주류 극장에서 성공한 최초의 동성애 희극도 있었다. 게이의 삶과 문제에 공감을 물러일으켜 동성애를 받아들이고 동성애가 위협적이지 않으며 재미있는 연극을 위한 상업극에서 자리를 잡았다. 자기 비하, 자기 파괴적인 유머는 동성애자들을 희생자로 위치시켰으며 감상주의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퀴어 연극은 스스로를 명확하게 밝히면서 미안해하지 않고 스스로 자부심을 갖고 있다.

 

#3 흑인 연극

 아프리카계 미국인 극단은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 흑인공동체 안에 확고하게 자리 잡았을 때 주류 연극계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그 당시 아프리카계 미국인 역할은 백인이 얼굴을 검게 분장하고 연기했다. 세계대전 직후 두 편의 중요한 작품이 흑인과 백인 관객 앞에서 공연되었다. 1959년 '태양 속의 건포도'라는 작품이 브로드웨이에서 제작되었고 드라마비평가상을 수상했다. 같은 해 '흑인들'이라는 작품은 오프 브로드웨이에서 제작되었는데, 백인이 흑인 분장을 하는 당시의 만연했던 전통을 깨부수고 아프리카계 미국인 배우에게 백인 분장을 시켜서 백인들의 권력남용을 드러냈다. 이 작품은 흑인들의 연극적 자화상의 전환점이 되었다. 

 새로운 연극은 새로운 비평을 요구했다. 몇몇 아프리카계 미국인 비평가들은 그들의 관객이 백인과는 다른 방식으로 예술을 보고 듣고 이해해야한다고 말했다.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방식으로 아프리카계 미국인 관객에게 영향을 미칠 도덕적이고 개선 가능한 본질을 찾고자 했다. 흑인의 지위가 점차 향상되면서 1980년대 중반 미국에 보수적인 바람이 불면서 혁명적인 흑인 연극의 열기는 식어갔다. 여전히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연극 활동이나 혁명적인 극작가와 비평이 지속되었지만, 흑인 극작가들은 흑인 비평가들과 더불어 점점 주류 연극 대열에 합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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